본문 바로가기

정리/Language

[Python] 코드 블럭, 괄호 표기, 괄호 힌트 (Code Block, Bracket Notation)

728x90

 이번에는 VSCode에서 Python 에서 코드 블럭이나 괄호를 표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VSCode Extension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코드 블럭의 시작점과 종단점의 위치나 괄호 때문에 개발 시간이 지체되거나 혼란스러운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발생한 오류가 에러 로그를 발생하지 않으면 (로직상 정상적) 디버깅시 많은 고생을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목차]

1. Python 괄호와 코드 블럭

2. VSCode에서 사용할만한 Extension 1 : indent-rainbow

3. VSCode에서 사용할만한 Extension 2 : Rainbow Brackets

4. 그외 : Bracket Select, Bracket Highlighter, Bracket Lens(추천)

 

1. Python 괄호와 코드 블럭

 

 파이썬에서 괄호 ()는 함수 호출이나 튜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호출에서는 함수 이름 뒤에 괄호를 붙여 인자(argument)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int() 함수에서 괄호 안에 출력하고자 하는 값을 넣어 호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학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코드 블록은 일련의 문장들을 그룹화하여 특정 조건 아래 또는 특정한 상황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코드 블록은 콜론(:)으로 시작하며, 들여쓰기(indentation)를 통해 블록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보통 조건문(if, elif, else)이나 반복문(for, while)에서 코드 블록을 사용합니다.

 

 

2. VSCode에서 사용할만한 Extension 1 : indent-rainbow

indent-rainbow 예시1

 

indent-rainbow 예시2

이 플러그인은 들여쓰기 수준에 따라 코드 블록의 배경색을 다르게 표시하여 시작점과 종단점을 시각적으로 구분합니다. 들여쓰기의 깊이에 따라 무지개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제가 캡쳐한 화면을 잘 보면 들여쓰기마다 색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3. VSCode에서 사용할만한 Extension 2 : Rainbow Brackets

Popen 에서 사용하는 소활호 ( ) 부분에 강조가 되어 있음
괄호에 색이 다르게 입력되어 있음 (세 가지 색을 번갈아쓰는 걸로 보인다.)

이 플러그인은 괄호, 중괄호, 대괄호와 같은 브래킷을 서로 다른 무지개 색상으로 강조해줍니다. 코드 블록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그외 (가장 추천하는 것은 Bracket Lens)

Bracket Lens

제가 가장 ~~~~~~추천하는 것은 Bracket Lens 입니다. 바로 위의 캡쳐 화면과 빨간색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시죠.

일반적으로 복잡한 코드 블록에서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대응 관계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Bracket Lens는 이러한 상황에서 시작점을 표기해줘서 가독성을 높입니다. 이는 코드 블록의 범위를 명확하게 보여주어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함수나 조건문 내부에서 중첩된 괄호의 대응 관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상합니다. 다른 언어들도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확장팩이 존재하니 단어를 잘 조합해서 조회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공자가 본 "c 프로그래밍" 저자 윤성우 후기  (1) 2015.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