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IT공부

[IT]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로 특정한 시간에 특정 파일 실행하기 (직접실행 안열림)

728x90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서 단순한 어플리케이션 실행이 아닌 특정 파일을 실행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아 혹시 작업 스케쥴러를 모르시나요?

그러면 먼저 메뉴 찾기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의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반드시 눌러야 중앙의 리스트가 뜹니다.

작업 스케줄러 화면

새로운 작업 만들기는 오른쪽의 "작업 만들기" 버튼을 참고하시고  내용을 간단히라도 확인해보고 싶으시면

 

[링크] [IT]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활용 (지연 실행, 프로그램 실행 후 실행)

이 페이지를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제목은 시작 프로그램이지만 실제로는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하는 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럼 제목으로 돌아가서...

"[IT]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로 특정한 시간에 특정 파일 실행하기"의 말뜻은 

예를 들면 새 메모장을 그냥 여는 것이 아니라 작업일지.txt 파일을 컴퓨터 킬때마다 열고 싶을 때가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경우에 직접적으로 해당 파일을 오픈하려고 하면 열리지 않습니다.

어떻게 열어야 하는지는 다음을 따라와주시면 됩니다.

 

 

 

[목차]

1. 직접실행 예시 : 직접 실행이란 direct로 파일을 실행하는 것. 간접 실행이란 다른 프로그램을 거쳐서 실행하는 것.

2. .bat 파일 만들기 : .bat 파일은 batch 파일로 리눅스로 치면 shell script를 쓰는 것과 같습니다. 단순 파일 실행 명령은 경로를 완전히 입력해야함.

3. 한글 경로에서 영어 경로로 변경  : 

 

 

 

1. 직접실행 예시 (안열림)

작업일지.txt 텍스트 파일 직접 스케쥴링

제가 설정한 경로는 C:\Users\UserID\Desktop\새 폴더\작업일지.txt 입니다.

'새'와 '폴더'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 있습니다.

어찌 됐든 직접실행하는 것을 해봤지만 안됩니다.

 

 

 

실행시 나오는 화면 결과

직접 실행시 위와 같은 화면만 나올뿐입니다.

그래서 직접실행이 문제인가? 해서 다음처럼 batch 파일을 이용해봤습니다.

 

 

 

2. .bat 파일이용한 간접실행 예시(안열림)

스케쥴러로 bat 파일 실행하기(간접실행)
직접 만든 batch 파일

역시나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새 폴더" 사이에 빈칸도 없애보고 테스트를 해봤지만 동일했습니다.

 

 

 

3. 한글 경로에서 영어경로로 변경 (열림)

 

최종적으로 한글 경로를 영어 경로로 바꿔야 실행이 성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 경로로 직접실행이든 간접실행이든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2번에서 같이 한글 경로인 경우 띄어쓰기 문제 아닐까? 해서 띄어쓰기를 없애고 해봤지만 

직접 실행은 뜨긴 뜨는데 사용할 앱 선택 화면이 뜨고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 (txt이므로 메모장 선택필수)

간접 실행의 경우엔 아예 아무일도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파일 열기 성공과 실패 결과 (O, X)

 

어떤 이유 때문에 한글 주소가 원활하게 적용되지 않는지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스케쥴러로 특정 개인 소장 파일을 직접/간접 실행이 가능하다." 는 사실 입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작업 스케쥴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