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
1.모니터를 바라봤을 때 좌측 USB 3.0 포트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한다. ( 안드로이드 5.0.1 갤럭시4S-LTE-A 연결시)
2.추가적으로 IPTIME 무선랜 연결시에도 끊기는걸 확인 할 수 있었다. (같은 포트)
3. VM상으로 우분투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마찬가지로 끊김 현상 발생.
4. 그러나 갤럭시 S2는 끊김 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원인 추정>
1. USB 드라이버 문제
2. 인식 순서의 문제 (먼저 상위 OS와의 완전히 연결한뒤 하위 VM OS와 인식하도록 유도했을 때 비교적 양호하게 연결되는 듯 했다.)
3. 좌 우측 인식 USB 3.0 포트의 차이 문제
4. 전력 문제.
5. 연결 할 디바이스 기기의 문제 (갤2는 되고 갤4는 안되는 상황에 기인)
<해결 과정>
1. 드라이버 문제로 보고 MTP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여 해결하려고 했지만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
-> LG 드라이버도 써보고 별짓을 다했지만 실패
2. 원인 2번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Win OS와 디바이스 인식을 먼저하고 VM OS와 인식하도록 했음.
-> 지속적으로 인식에 에러가 있음(갤럭시 4S가 문제였고, 2S는 잘 되었다.)
3. 연결 할 디바이스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좌절 그러나 전압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 (원인 3번에서 도출)
-> 가능성이 있음. 놓쳐서는 안되는게 전압은 연결되는 디바이스 모두와 연관
4. OS의 전원 관리 정책의 문제.
-> Window OS의 경우 전원 관리에 가보면 USB 연결시 전력 공급을 어떻게 해줄 건지 나와있습니다. 이를 자동으로 관리하는 선택를 해제했습니다.
-> 어느정도 효과는 있어보였으나 실패
5. LG PC그램의 포트 문제로 생각. (포트 문제가 있기도 함.
-> 2개의 USB3.0 포트를 가지고 있는 LG PC그램이 양 포트에서 모두다 같은 출력일 거라고 생각하고 접근했음. (그럴리가 있나)
-> 결국 실패
6. 유전원 USB 3.0 포트 구매
-> 결국 해결 됌
<결론>
USB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문제가 아니라면 전원이 문제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메인보드와 연결할 기기도 결국엔 전원을 받아야 하므로 같은 문제점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같은 기기가 아닌 이상 원하는 전압이 다를 것이고 메인 보드에서 같은 위치라면 USB 3.0도 차이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외부 전원 공급 추가로 해결이 가능했다.